□ 서울시는 에너지와 환경문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체험하며 에너지를 배우는 <찾아가는 에너지 놀이터>를 5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다.

○ 찾아가는 에너지 놀이터는 2014년부터 운영되어 인기 교육·체험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중이다.

□ <찾아가는 에너지 놀이터>는 특수 개조된 1톤과 3.5톤 교육차량을 이용해 지역아동센터, 학교, 마을 등 시민이 원하는 장소로 찾아가 에너지 체험교육을 실시한다.

○ 태양으로 에너지를 만든다는 의미를 가진 아담한 1톤 트럭 ‘해로’와 실천하자는 의미를 담은 듬직한 3.5톤 트럭 ‘해요’는 학교와 마을 곳곳을 누비며 놀이와 체험활동을 통해 생활 속 에너지 절약법과 신재생에너지 등 기후변화와 에너지를 알려준다.

□ 특수개조 차량에는 태양광라디오, 태양광 커피머신과 솜사탕기계, 주스를 만드는 자전거 발전기 등 다양한 체험교구가 탑재되어 있어 대상별, 장소별 맞춤형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.

○ 지역아동센터, 초등학생, 중학생 등 대상에 따라 수준별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장소에 따라 실내·외 교육이 병행 진행된다.

○ 이 사업은 에너지 관련 전문 강사들로 구성된 에너지 교육 단체에 위탁운영하고 있으며, 프로그램 개발과 지속적인 역량강화교육을 통해 강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.

□ 금년도에는 신재생에너지, 미세먼지, 에너지절약, 소비와 자원순환 등을 주제로 ‘소비 없는 해로 놀e터(1톤_해로)’와 ‘지구를 부탁해요(3.5톤_해요)’로 차량별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.

○ ‘소비 없는 해로 놀e터’ 는 인형극과 마임 등을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▴온실가스 down, 기후변화 stop ▴재생에너지가 만든 맑은 하늘 ▴ 지구를 위한 소비 등 크게 3가지 주제로 진행된다.

○ ‘지구를 부탁해요’는 재미있는 놀이와 체험활동을 통해 에너지절약 및 환경의 소중함으로 알리고자하는 의미를 담고 ▴thank you!재생에너지! ▴stop!버리기 그만 ▴save! 지구는 우리가 지켜요 등의 주제로 진행된다.

□ 2018년에는 230회 현장을 찾아가 교육·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했으며, 총 33,314명의 많은 시민과 만났다. 교육에 직접 참여한 교사와 학생들의 만족도도 높았다.

○ 참여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프로그램 내용 및 이해도 부분에 대해 5점 만점에 4.8점으로 만족도와 수업이해도가 높게 나타났다.

○ 교육에 참여한 한 초등학교 교사는 “학생들에게 생활 속에서 지킬 수 있는 에너지 절약 실천 동기를 부여해주고 싶었는데 체험을 통한 교육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”고 하였으며

○ 교육에 참여한 학생은 “에너지를 만들어 보고 태양광 자동차가 움직이는 것이 신기했다”며 “앞으로는 전기와 물을 절약하기 위해 노력하겠다”고 다짐하기도 했다.

□ <찾아가는 에너지 놀이터> ‘해로’와 ‘해요’ 프로그램은 5월 2일(목) 오전 10시부터 선착순으로 상반기(5월~8월) 교육 신청을 받는다.

○ 접수 일주일 이내 조기 마감될 정도로 관심이 높은 프로그램으로, 상·하반기 2회 구분하여 신청 받는다.

○ 교육은 원전하나줄이기 홈페이지(energy.seoul.go.kr)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.

○ 지역아동센터, 학교 등 기관에서는 희망하는 교육을 선택 신청할 수 있으며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, 우천 시에는 실내교육으로 전환해 진행된다.

○ 자세한 사항은 각 차량별 운영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.

○- 해로(1톤차량): 마을닷살림협동조합(☎ 02-3280-6684/esuper6684@gmail.com)

○- 해요(3.5톤차량): e에듀(☎010-5121-1357/risinge555@gmail.com)

□ 김연지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“<찾아가는 에너지 놀이터>는 에너지 절약은 물론 지속가능한 소비의 중요성을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인기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.” 라며 “많은 학생들과 시민들이 참여하길 바란다”고 말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본 저작물은 서울특별시에서 2019년 작성하여 공공누리 제4유형으로 개방한 ‘서울시, 체험하며 배우는‘찾아가는 에너지 놀이터’운영 개시’를 이용하였으며 해당 저작물은 서울특별시 누리집(홈페이지) ‘http://www.seoul.go.kr’에서 무료로 다운받으실 수 있습니다.

+ Recent posts